건강상식

배탈·설사에 군밤… 술안주로는 생밤

피부트러블세이브 2008. 9. 30. 14:54


[food material] 밤

배탈·설사에 군밤… 술안주로는 생밤
밤나무속(屬) 식물은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북부 아프리카 등 온대지역에 13종이 분포되어 있다. 밤은 과수 중 재배 역사가 가장 오래된 것 중의 하나로,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재배하여 온 평양밤은 중국이 원산지로 만주 남부로부터  화베이(華北)·화중(華中)·쓰촨성(四川省)·후베이성(湖北省)·윈난성(雲南省)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재래 밤은 감미가 높고 중국종은 알이 작고 속껍질이 잘 벗겨지며 단맛이 강해 품질은 좋으나 내충성이 약하고 일본 밤은 감미가 적다.
주요 영양소
주요 성분은 탄수화물이 40% 정도이며 대부분이 전분이고 나머지는 설탕, 포도당, 덱스트린 등이며 단맛이 강하고, 비교적 5대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비타민 A, B1, C, 칼륨, 인, 철분, 나트륨,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자양식품으로 병후 회복기 환자나 유아에게 적합하다. 특히 비타민 C는 견과류 중에서 가장 많은 양이 들어있고 껍질이 두꺼워 가열 시에도 좀처럼 손실되지 않는다.
약용
밤에 들어 있는 당분은 소화가 잘되는 양질의 당분으로 위장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있으며,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잘 씹어 먹으면 낫는다고 한다. 특히 최근에는 성인병 예방, 기침 예방, 신장보호 등에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밤을 술안주로 이용할 경우 비타민 C가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어울리는 요리
생식하거나 구워서 또는 쪄서 먹기도 하고 설탕에 조려 제과나 제빵 등에 이용한다. 전통적인 밤 요리로는 밤암죽, 밤초, 밤편, 밤단자, 밤떡 등이 있다.
조리 포인트
밤을 조릴 때 당분이 많으면 칼슘의 흡수가 방해를 받으므로 흑설탕으로 너무 달지 않게 조리는 것이 좋다.
제철과 선택법
9 ~10월이 제철이며 알이 굵고 껍질이 깨끗하며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종류로는 일본밤, 중국밤, 유럽밤, 미국밤, 한국밤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공주, 산청, 하동, 함양, 광양 등이 재배지로 유명하다.
약효
위와 비장을 튼튼하게 하여 콩팥을 보하고, 근력을 강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한방에서는 말린 밤을 건율이라 하여 약으로 사용하며 특히 이뇨작용에 효과적이어서 ‘신장의 과일’이라고도 한다. 민간에서는 피부미용,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에 효과적이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여 성장기 어린이나 하체가 약한 사람에게 권장하는 식품이다. 단, 위장이 약한 사람은 생밤의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관련사이트소개
시마을 회원이 경영하는
☞ 임금님 진상밤 - 전남 광양 햇빛농장